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일상

22 ν˜„λŒ€λͺ¨λΉ„μŠ€ μ•Œκ³ λ¦¬μ¦˜ κ²½μ§„λŒ€νšŒ μ˜ˆμ„  ν›„κΈ°

μ•Œκ³ λ¦¬μ¦˜ 곡뢀λ₯Ό λ°˜λ…„ 정도 ν•˜κ³  μž μ‹œ 곡뢀λ₯Ό λ†¨μ—ˆλ‹€. κ³„μ ˆ 학기와 μ•Œλ°”μ— μΉ˜μ΄λ‹ˆ μ•Œκ³ λ¦¬μ¦˜ κ³΅λΆ€κΉŒμ§€ ν•˜κΈ°μ—λŠ” λ²…μ°Όλ‹€. (사싀 유튜브만 덜 봀어도..) κ·ΈλŸ¬λ‹€κ°€ ν˜„λŒ€λͺ¨λΉ„μŠ€ μ•Œκ³ λ¦¬μ¦˜ κ²½μ§„λŒ€νšŒλ₯Ό μ•Œκ²Œ 됐고 λ°”λ‘œ μ§€μ›ν–ˆλ‹€. λ‚˜λ¦„ 기초 μ•Œκ³ λ¦¬μ¦˜λ“€μ€ μ–΄λŠ 정도 μ—°μŠ΅μ΄ 됐닀 생각해 이런 λŒ€νšŒμ—μ„œλŠ” μ–Όλ§ŒνΌ ν’€ 수 μžˆμ„κΉŒ κΆκΈˆν–ˆλ‹€.


λŒ€νšŒ 정보

7μ›” 1일 μ˜ˆμ„ μ΄ 진행됐닀. 학생뢀와 μΌλ°˜λΆ€λ‘œ λ‚˜λˆ μ„œ μ§„ν–‰ν–ˆμœΌλ©° 각 μƒμœ„ 50λͺ…이 본선에 κ°€λŠ” ν˜•μ‹μ΄μ—ˆλ‹€. μž‘λ…„μ—λŠ” 4,000λͺ…이 μ§€μ›ν–ˆκ³ , κ·Έ 쀑 반이 학생뢀라 치면…  λŒ€λž΅ μƒμœ„ 3% μ•ˆμ—λŠ” λ“€μ–΄μ•Ό 본선에 κ°„λ‹€λŠ” 건데 λ‚΄ μ‹€λ ₯μœΌλ‘œλŠ” λΆˆκ°€λŠ₯ν•˜λ‹¨ κ±Έ μ•ŒκΈ°μ— μ΅œλŒ€ν•œ 많이 ν’€μ–΄λ³΄λŠ” κ±Έ λͺ©ν‘œλ‘œ μ •ν–ˆλ‹€.


문제

λ¬Έμ œλŠ” μ˜ˆμ„ μ΄λΌ κ·ΈλŸ°μ§€ μ—„~~μ²­ 어렡진 μ•Šμ•˜λ‹€. 문제 λ‚΄μš©μ„ 여기에 적진 λͺ»ν•˜μ§€λ§Œ κ°„λ‹¨ν•˜κ²Œ 체감 λ‚œμ΄λ„λ§Œ μ–˜κΈ°ν•΄λ³΄μžλ©΄

 

1번: 첫 λ¬Έμ œλ‹΅κ²Œ κ°€λ²Όμš΄ λ¬Έμ œμ˜€λ‹€. λ°±μ€€ κΈ°μ€€ 싀버 정도라 λŠκΌˆλ‹€.

2번: μ—­μ‹œ κ°„λ‹¨ν•œ λ¬Έμ œμ˜€μ§€λ§Œ μ‹€μˆ˜ν•  여지가 λ§Žμ€ 문제라 λŠκΌˆλ‹€. λ°±μ€€ κΈ°μ€€ κ³¨λ“œ3~4 정도라 λŠκΌˆλ‹€.

3번: λ– μ˜€λ₯Έ 풀이가 μ‹œκ°„ μ•ˆμ— λŒμ•„κ°ˆ 수 μžˆμ„μ§€ μ• λ§€ν–ˆλ‹€. 보톡 이런 고민을 ν•œλ‹€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λ„ ν‹€λ¦° ν’€μ΄μ§€λ§Œ λ”±νžˆ λ‹€λ₯Έ 풀이가 μƒκ°λ‚˜μ§€ μ•Šμ•„μ„œ κ·Έλƒ₯ λΉ λ₯΄κ²Œ ν’€κ³  λ„˜κ²Όλ‹€. 적어도 κ³¨λ“œ1 이상이 μ•„λ‹κΉŒ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μ™œλƒν•˜λ©΄ λ‚΄κ°€ κ³¨λ“œ 1 이상 문제λ₯Ό 보면 μ΄λ ‡κ²Œ 풀이에 λŒ€ν•œ 확신이 없어지곀 ν–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4번: 개인적으둜 2, 3λ²ˆλ³΄λ‹€ 쉽닀고 λŠκ»΄μ‘Œλ‹€. κ·Έλƒ₯ λ”± λ°±μ€€ κ³¨λ“œ4 μ΄ν•˜ μ •λ„μ˜€λ‹€.

5번: λˆˆλ„ λͺ» 마주칠 μ •λ„λ‘œ μ–΄λ €μ› λ”°. κ·Έλž˜λ„ λ‚˜λ¦„ 용기 있게 λˆˆμ„ λ§ˆμ£Όμ³λ΄€μ§€λ§Œ, κ·Έλ ‡κ²Œ 두 μ‹œκ°„μ„ 눈만 λ§ˆμ£ΌμΉ˜λ‹€ λ‚˜μ™”λ‹€.

 

일단 문제 λ‚œμ΄λ„ 차이에 λ†€λžλ‹€. 5번 λ¬Έμ œμ™€ λ‚˜λ¨Έμ§€ λ¬Έμ œλ“€ λ‚œμ΄λ„ 차이가 λ„ˆλ¬΄ μ»Έ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4λ²ˆκΉŒμ§€λŠ” ν•΄ λ³Ό λ§Œν•œ λ‚œμ΄λ„μ˜€μ§€λ§Œ 5λ²ˆμ€ μ–΄λ–»κ²Œ 풀지 μ „ν˜€ 감이 μ˜€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. κ·Έλž˜λ„ μ‹œλ„λŠ” ν•΄λ³΄μžλŠ” μƒκ°μœΌλ‘œ μ΄λŸ°μ €λŸ° 풀이λ₯Ό μƒκ°ν•˜κ³  μ½”λ“œλ₯Ό μ μ—ˆλ‹€. 그리고 κ·Έ μ½”λ“œλŠ” ν…ŒμŠ€νŠΈ μΌ€μ΄μŠ€λ„ ν†΅κ³Όν•˜μ§€ λͺ»ν–ˆλ‹€. κ·Έλ ‡κ²Œ μ½”λ“œλ₯Ό 썼닀 μ§€μš°κΈ°λ₯Ό λ°˜λ³΅ν•˜λ‹€κ°€ κ²°κ΅­ μ œμΆœλ„ 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³  μ˜ˆμ„ μ΄ μ’…λ£Œλλ‹€. 이런 문제λ₯Ό ν’€ 수 μžˆμ–΄μ•Όμ§€ λŒ€νšŒλ₯Ό λ‚˜κ°€λŠ”κ΅¬λ‚˜ μ‹Άμ—ˆλ‹€.


κ²°κ³Ό

7μ›” 4일에 κ²°κ³Όκ°€ λ‚˜μ™”λ‹€. 5λ²ˆμ€ 0점 그리고 3λ²ˆμ€ μ•½κ°„μ˜ λΆ€λΆ„ 점수만 νšλ“ν•΄ μˆœμœ„λŠ” 100λ“± ν›„λ°˜λŒ€λ‘œ λ‚˜μ™”λ‹€. λ”± λ‚΄ μ‹€λ ₯만큼 λ‚˜μ˜¨ 것 κ°™μ•„ λ§Œμ‘±μŠ€λŸ¬μ› λ‹€! μˆœμœ„ν‘œλ₯Ό λ³΄λ‹ˆ 5λ²ˆμ„ ν‘Ό μ‚¬λžŒμ΄ λ§Žμ§€ μ•Šμ•˜κ³ , 1, 2, 3, 4번만 ν™•μ‹€ν•˜κ²Œ ν’€μ—ˆμ–΄λ„ 본선을 λ…Έλ¦΄λ§Œν–ˆλ‹€.


λŠλ‚€ 점

λ¬Έμ œλ“€λ„ λ‚˜λ¦„ 재밌게 ν’€μ—ˆκ³ , λ‚΄κ°€ μ–΄λ–€ 뢀뢄이 λΆ€μ‘±ν•œμ§€λ„ μ•Œ 수 μžˆμ—ˆλ‹€. 또, λŒ€νšŒ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μ§„ν–‰λ˜λŠ”μ§€, λŒ€νšŒλŠ” 문제 λ‚œμ΄λ„κ°€ 어떀지 κΆκΈˆν–ˆλŠ”λ° ꢁ금증이 μ–΄λŠ 정도 해결됐닀. κ·Έ 외에도 λͺ‡ 가지 μ μ–΄λ³΄μžλ©΄.

  1. μ „λž΅ : λŒ€νšŒμ—μ„œλŠ” μ—­μ‹œ μ „λž΅μ΄ μ€‘μš”ν•œ 것 κ°™λ‹€. 이번 λŒ€νšŒμ—μ„œ λ™μ μž 처리 기쀀이 μ‹œν—˜ μ’…λ£Œ λ²„νŠΌμ„ μ–Όλ§ˆλ‚˜ 빨리 λˆŒλ ΈλŠλƒλ‘œ μž‘μ•˜μ—ˆλ‹€. κ·Έλ‹ˆκΉŒ λ‚˜μ²˜λŸΌ 5λ²ˆμ„ λκΉŒμ§€ 뢙듀지 말고 빨리 ν¬κΈ°ν•˜κ³  λ‚˜μ˜€λŠ” 것이 더 쒋은 μ „λž΅μ΄μ—ˆλ˜ 것이닀. 그리고 μˆœμœ„ν‘œλ₯Ό 보면 λ‹€λ“€ 점수 μ°¨κ°€ κ·Έλ ‡κ²Œ 크지 μ•Šμ•˜λ‹€. 즉, λΆ€λΆ„ 점수둜 μˆœμœ„κ°€ 많이 κ°ˆλ Έλ‹€λŠ” 건데 5번처럼 μ–΄λ €μš΄ λ¬Έμ œλŠ” κ·Έλƒ₯ 브루트포슀둜 점수λ₯Ό μ‘°κΈˆμ΄λΌλ„ μ±™κΈ°λŠ” 게 μ΄λ“μ΄μ—ˆλ˜ 것 κ°™λ‹€. ν˜Ήμ‹œ λ‹€μŒμ— 이런 λŒ€νšŒλ₯Ό 또 λ‚˜κ°€κ²Œ 되면 이런 μ „λž΅λ“€λ„ 생각해야 ν•  것 κ°™λ‹€.
  2. λ³΅λΆ™μ˜ μ†Œμ€‘ν•¨ : λΆ€μ •ν–‰μœ„ 방지λ₯Ό μœ„ν•΄ 볡사/λΆ™μ—¬λ„£κΈ°κ°€ κΈˆμ§€λλ‹€. μ™ΈλΆ€ μ½”λ“œ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을 λ§‰μœΌλ €κ³  κ·ΈλŸ¬λ‚˜ 보닀 ν–ˆλŠ”λ° μ—₯? 에디터 λ‚΄λΆ€μ—μ„œλ„ 볡뢙이 μ•ˆλλ‹€. μ•ˆκ·Έλž˜λ„ μž₯ν™©ν•œ μžλ°”λ‘œ λͺ¨λ“  μ½”λ“œλ₯Ό 볡뢙없이 νƒ€μ΄ν•‘ν•΄λ³΄λ‹ˆ λ„ˆλ¬΄ λ‹΅λ‹΅ν•˜κ³  μŠ¬νŽλ‹€. 
  3. μ‹€μ‹œκ°„ μ±„μ μ˜ μ†Œμ€‘ν•¨: PSλ₯Ό ν•˜λ©΄μ„œ λ‚˜λ₯Ό 믿지 λͺ»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μ™œλƒν•˜λ©΄ λ‚΄κ°€ μž‘μ„±ν•œ μ½”λ“œκ°€ ν•œ λ²ˆμ— λŒμ•„κ°”λ˜ 적이 λ³„λ‘œ μ—†μ—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풀이가 λ§žλ”λΌλ„ μ–΄λ”˜κ°€ 잘λͺ»λΌμ„œ ν‹€λ¦°λ‹€. κΌ­ κ·Έλž¬λ‹€. 그런 λ‚˜μ—κ²Œ μ‹€μ‹œκ°„ 채점이 μ—†λ˜ 이번 λŒ€νšŒλŠ” 많이 λΆˆμ•ˆν•˜κ³  λ‹΅λ‹΅ν–ˆλ‹€. 

 

λ°˜μ‘ν˜•